디자인 스쿨 33기/본과정

[제로베이스 UIUX스쿨] 1주차 과제(1) : 생활 속 UX 개선사례 찾아보기

cherry25 2024. 12. 4. 20:31

 


- 생활 속 UX 개선사례 : 우리은행 (및 타사은행 어플)

이전 코로나19의 장기화 여파와 IT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해 모바일 뱅킹의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오프라인 은행 점포가 조금씩 폐쇄 되어가고 있다.

 

다만 아직까지도 오프라인 은행을 이용을 선호하는 고객층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고령층이다. 

조사에 따르면 은행 고객60대 이상 고객은 21.2%, 모바일뱅킹 이용자60대 이상 고객은 10.3%

다른 연령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한다.

 

이런 상황이 지속될 것을 우려해 금융당국에서 금융접근성을 높히고자 22년 2월 [ 고령자 친화 모바일 금융앱 구성지침 ]을 발표했고, 23년 6월말 각 은행어플에 모두 해당 지침이 적용된 고령자모드를 출시했다.


- UX 개선점

기존 홈의 좌측 상단에 있는 [ 쉬운 홈 ] 토글을 클릭하면, 간단하게 고령자모드를 켤 수 있게 되었다.

 

변경된 홈을 상세하게 살펴보자면, 전체적으로 많이 간소화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직관적이지 않은 메뉴, 요소들은 모두 2-3글자의 간단한 문자로 대체 되었고,

홈 내부에서도 많이 이용할 법한 요소들만 남겨 훨씬 편하게 은행업무를 볼 수 있도록 개선된 것을 볼 수 있었다.

 

이 외에도, 최근 나이불문 보이스피싱에 대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는 것을 고려해

홈 메인 요소 바로 하단에 [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 버튼을 추가해 예방 시스템 안내 및 피해 신고를

은행 어플 내부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도 추가되었다.

 


- UX 개선 이후 상황

이렇게 모바일 뱅킹에서 고령자 모드(이하 쉬운 홈)를 출시한 후의 지표에 대한 조사도 이루어졌는데,

60대 이상 사용자27.4% 이용으로,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로 이용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 외에, 고령자모드임에도 한 눈에 들어오는 기능 등이 사용하기 편하다는 평가를 받아

20-30 연령층에서 25.6%, 40-50 연령층에서는 45.2%로 처음 60대 이상 사용자를 위한 기능으로 개선되었음에도

전 연령층에서도 상당수준 이용하고 있다는 것도 확인할 수 있었다.

 

해당 업데이트가 수요가 있다는 사실이 확인된 이후, 통합금융앱, 신용카드 사용량 확인 등에 필요한 어플 등에서도

고령자모드를 업데이트 한다고 한다.

 


참고자료 ::

- 금융위원회 공식 블로그

https://blog.naver.com/blogfsc/223228817169

https://blog.naver.com/blogfsc/223247233007

- 백세시대 뉴스

https://www.100ssd.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1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