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FM 2기/매일 강의 기록

[CCFM 채용 패키지 2기] 4일차(3/28) 블로그

cherry25 2025. 3. 28. 17:38

 

 

📊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온라인 마케팅의 일환으로, 성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업무를 집행하고 개선해 나가는 성과 중심의 마케팅. 고객을 정의해서, 다양한 광고 매체를 통해 선보이는 방식.


🎨 콘텐츠 디자이너는? 

  • 어떤 타겟을 두고 움직여야 할지
  • 그 타겟이 가지고 있는 고민은 무엇인지
  • 제품의 강점을 가지고 그 고민을 어떻게 해결할지

디자인뿐만 아니라, 크게 핵심적으로 이렇게 세 가지를 고민하는 사람.
디자이너라고 해서 단순히 예쁘게 디자인하는 것보다,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핵심.
제작을 하는 건 맞지만, 전략 역시 함께 신경 써야 하는 점은 마케터와 동일.


🖌️ 콘텐츠 디자인 과정 

  1. 전달 대상 찾기 (타겟팅)
    타겟팅한 나잇대의 특징을 잘 생각하고(어휘, 이미지, 행동), 소구점을 확실히 잡는 것이 포인트.
    예: 제품 후기는 여성일수록 많이 챙겨보고 확인하는 요소기 때문에, 후기를 잘 활용하는 것도 중요.
  2. USP 도출
    제품이나 서비스의 고유한 강점 찾기.
    제품의 장점, 특징보다는 고객이 얻을 수 있는 베네핏에 초점 맞추기.
    USP 도출 TIP : 고객이 문제가 해결되는 모습을 상상하게 만들기. 원초적 본능을 자극하는 것이 좋음.
    예시: "이거 하나면 다리 개선 된다" → "강력한 EMS 지방연소모드, 이거 하나면 다리살 쭉쭉"
  3. 이미지 제작
    사람의 눈길을 끄는 이미지를 셀렉하는 것이 중요.
    레퍼런스 서칭이 매우 도움이 됨.
    제작 TIP : 광고 톤을 브랜드, 혹은 제품과 맞췄을 때, 네이티브 톤보다 이탈률이 적음.
    단, 네이티브 톤은 익숙한 웹사이트 콘텐츠 디자인을 사용해 거부감 없이 볼 수 있다.
    • 뉴스/기사 형식
    • 누끼컷 사용 형식
    • 리뷰 형식
    • 텍스트 강조 형식
  4. 어울리는 폰트 찾기
    폰트는 디자인 퀄리티와 밀접하게 연관됨.
    고딕, 명조, 필기, 디자인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나뉘며, 소재 속 폰트 통일화가 중요.
    • 카피와 잘 어울리는 폰트 사용
    • 메인 카피 강조 : 자간과 행간 조절
    • 컬러 체크 : 톤앤 매너를 유지하며 가독성도 고려할 것.

⚠️ 콘텐츠 제작 주의점 

  1. 너무 따라하지 않기
    창의성, 독창성이 부족한 콘텐츠는 고객을 사로잡지 못할 수 있음.
    특정 브랜드가 연상되는 콘텐츠는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
  2. 분석하지 않기
    레퍼런스를 단순히 가져오는 것보다, 이 소재가 매력적인지, 성공적인지를 체크해야 함.
    트렌드나 사회적/경제적 배경도 고려해야 함.
  3. 단일 레퍼런스 의존
    하나의 성공 사례에 의존하는 콘텐츠는 위험.
    타겟층의 특성을 늘 세심하게 고려해 다양한 접근을 시도해야 함.

📌 이미지 제작 시 참고 사이트

🔹META 광고 라이브러리

상당히 많이 참고가 되는 곳, 현재 마케팅이 진행되고 있는 동종제품 확인 가능

 

🔹핀터레스트

지금도 많이 참고하고 있지만, 디자인 리소스들을 참고하기 좋은 사이트 (다만 저작권에 자유롭지 않으니 참고 위주)

 

🔹ImageFX

 이미지 생성 무료 AI사이트, 프롬포트를 정교하게 입력하면 생각보다 퀄리티가 괜찮다. (놀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