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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CFM 채용 패키지 2기] 5일차(3/31) 블로그

cherry25 2025. 3. 31. 12:30

 

🔍 SEO란?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 엔진 최적화)는 검색 결과 페이지에서 웹사이트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최적화하는 작업, 이를 위해 검색 엔진이 어떤 페이지를 선호하는지 이해해야 한다.

구글은 공식적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 가이드를 제공하지만, 내용이 방대하여 모든 내용을 숙지하기는 어렵다.

즉, SEO는 검색 엔진을 이해하고 이에 맞게 최적화하는 작업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 SEO가 중요한 이유

✅ SEO vs. SEM

  • SEM (Search Engine Marketing): 유료 광고를 통해 검색 엔진 상단에 노출되는 방식.
  • SEO: 광고 없이 자연스럽게(Organic) 트래픽을 유도하는 방식.

SEM은 쿠키, 개인정보 보호 이슈 등으로 인해 한계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 이에 따라 SEO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 SEO 최적화 조건

  •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양질의 콘텐츠
  • 검색 엔진이 읽을 수 있는 구조 (Crawlability)
    • 제목 (Title)
    • 디스크립션 (Description)
    • 페이지 구조
    • URL
    • 이미지 이름
    • 링크 이름

이 외에도 사이트 구조, 속도, 보안 등이 영향을 미치지만, 조금 어려운 요소들이기에 우선 위 6가지 요소에 집중.
콘텐츠가 좋을수록 외부에서 인용되는 횟수가 증가해 SEO 점수 상승에 영향을 미친다.


🧐 Crawlability 최적화 방법

1. 제목 (Meta Title)

  • 모든 페이지에 제목 필요
  • 구체적이고 간결한 제목이 효과적
  • 검색 엔진은 페이지 요소를 분석하므로 내용과 관련 없는 제목 사용 금지

2. 디스크립션 (Meta Description)

  • 160자 이내로 페이지 내용을 요약
  •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설명 작성
  • 내용과 관련 없는 설명 또는 단순 복사 금지

3. 이미지 및 동영상 최적화

  • ALT 태그 설정 필수 (검색 엔진이 이미지 내용을 인식할 수 있도록)
  • 중요한 이미지는 상단 배치
  • 원본 화질 유지

예시
나쁜 예시

  • 이미지 이름: puppy
  • ALT 태그: 강아지 개 아기강아지 멍멍이 애완견 ... (키워드 남발)

좋은 예시

  • 이미지 이름: puppy
  • ALT 태그: 물어오기 놀이를 하는 달마시안 강아지 (명확하고 직관적인 설명)

4. H태그 (Heading Tags) 활용

  • H태그는 문서의 목차와 같은 역할을 함
  • 페이지당 한 개의 H1 태그 사용 (큰 제목)
  • HTML 구조를 고려하여 적절한 계층 구조 적용



💥 구글 SEO 내부 문서 유출


최근 구글의 SEO 관련 내부 문서가 GitHub를 통해 유출되었으며,
기존에 알려진 SEO 선정 조건과 일부 차이가 있어 논란이 되었다고 한다.

주요 내용

  1. 클릭 데이터가 중요
    • 구글은 공식적으로 클릭 데이터를 중요하지 않다고 했으나, 실제로는 SEO 점수에 활용되고 있음.
  2. 크롬 데이터를 활용
    • 크롬 데이터를 웹사이트 품질 평가에 사용.
  3. 신생 웹사이트에 불리한 조건 존재
    • 신규 웹사이트는 구글 색인 및 검색 순위에서 불리함.
  4. 사용자 경험 (UX) 중요
    • 콘텐츠의 품질과 사용자 경험이 SEO 순위에 영향을 미침.
이 외에도 여러가지 사실들이 알려졌다고 한다. 따로 정리된 문서도 있고,
사실 이 SEO 관련 구글 문서 사항들을 아주 모든 사항들을 명확하게 이해하지는 못했다...
흥미로워서, 이후에 문서를 찾아보고 이해도를 높이면 좋을 것 같다.

 

🛍️ 상세페이지 기획


제품 및 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유입 → 활성화 → 매출 → 리텐션 → 추천의 5단계를 고려해야 한다.

  • 유입부터 전환까지의 과정은 마케팅의 핵심 요소
  • 잠재 고객을 광고, 홍보, 브랜딩 등을 통해 유입
  • 유입된 고객을 프로모션, 제품 경쟁력 등을 통해 전환

전환의 예시

  • 구매
  • 회원가입
  • 이벤트 참여

고객의 동선은 복잡하므로, 최적화된 고객 여정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 기획 단계에서 제작한 '저니맵(Journey Map)'을 활용할 수 있다.


💡 상세페이지 설계 및 구성


1. 🏗️ 상세페이지 설득력 강화 요소

  1. 문제 제시
    • 질문 혹은 상황 제시를 통해 고객이 어떤 불편함, 문제가 있었는지를 생각하게 하기
    • 문제의 경우, 기획 단계에서 거친 유저 리서치의 조사를 포함할 수 있겠다
  2. 공감 유도
      • 고객 입장의 겪고 있을 불편 상황들에 대해 잘 알고 있음을 어필하기
  3. 핵심 메시지 전달
    • 짧고 강렬한 문장으로 제품의 주요 가치 전달
  4. USP 강조
    • 우리 제품의 특별한 가치를 제안하기
    • 특별한 가치를 제안할 수 없다면, 카피라도 특별하게 느껴지게끔 꾸며질 필요가 있음 (물론 좋은 방법은 아니겠지만...)
  5. 검증 과정
    • 제품의 가치에 대해 의심하는 고객에게 객관적, 주관적 근거를 통해 검증하는 과정을 거침
  6. 이용 가치 제시
    • 이 제품을 구매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가치에 대해 제시
    • 광고 이미지를 제작하면서도 많이 생각했던,
      고객으로 하여금 제품 사용으로서 일어날 이상적인 일을 상상케 하기
    • 어떻게 가치가 있는지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을수록 베스트 (시간, 장소, 상황 등을 제시)
  7. 브랜드 및 제품의 진정성 표현
    • 어째서 해당 제품을 만들었는지에 대해 이해하게 하기
    • 제작 동기, 이유, 배경 등 생각하고 있는 상품에 대한 백그라운드를 설명하기
  8. 프로모션 및 혜택 안내
    • 고객에게 구매 혜택을 어필할 수 있는 여러 장치를 마련하기 (할인, 사은행사 등)
  9. Q&A 섹션 구성
  10. 제품경험

2. 🎨 상세페이지 컨셉 확립

상세페이지 디자인 전, 일관된 톤 앤 매너(Tone & Manner)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할 요소 정리 (예시)

  • 색상 설정 (메인 컬러, 서브 컬러)
  • 폰트 스타일 및 가독성 고려
  • 컨셉 키워드 정의 (제품을 설명하는 주요 키워드 선정)
  • 컨셉 무드 설정 (제품과 어울리는 이미지 및 분위기 구성)
  • 모티브 설정 (제품을 연상할 수 있는 요소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