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스쿨 33기/얼리버드 챌린지

1. UI/UX 디자이너란?

cherry25 2024. 11. 15. 13:12

 

*디자인 과정의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진행하게 된 얼리버드 챌린지를 진행한 기록을 이 쪽에 남겨두려 한다. 


1.  UI/UX 의 각 사전적 의미

UI (User Interface)

사람(사용자)과 사물 또는 시스템, 기계, 컴퓨터 프로그램 등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일시적 또는 영구적인 접근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물리적, 가상적 매개체를 뜻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사람들이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시스템이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물리적인 하드웨어와 논리적인 소프트웨어 요소를 포함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크게 다음과 같은 수단을 사용한다.

- 입력: 사용자가 시스템을 조작할 수 있게 한다.
- 출력: 시스템이 사용자가 이용한 것에 대한 결과를 표시한다.
- 삭제: 시스템이 사용자가 잘못한것을 삭제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사용성이 있다.
UX (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 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한다. 단순히 기능이나 절차상의 만족뿐 아니라 전반적인 지각 가능한 모든 면에서 사용자가 참여, 사용, 관찰하고 상호 교감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가치있는 경험이다. 

긍정적인 사용자 경험의 창출은 산업 디자인, 소프트웨어 공학, 마케팅, 및 경영학의 중요 과제이며 이는 사용자의 니즈의 만족, 브랜드의 충성도 향상, 시장에서의 성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주요 사항이다. 부정적인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이루지 못할 때나 목적을 이루더라도 감정적, 이성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편리하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2.  UI/UX 디자이너에 대한 나의 생각

 

본격적인 학습 이전이라 해당 생각이 바뀔 수 있지만,

결국 사전적 의미를 모두 포함하여 인터페이스를 구상하고, 그 구상한 인터페이스에서

어떠한 사용자 경험을 끌어낼 것인지 생각하는 것이 ui ux 디자이너라고 생각하고 있다.

 

 

여기서 각각의 ui, ux를 지금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정리하자면,

 

ui는 정말 말그대로 화면 상에서 요소가 어디에 위치할지를 정하고, 어느 기능을 붙일지에 대한 생각.

여기에 미감, 디자인적 요소를 어떻게 결합하느냐도 있지만 이 쪽은 어디까지나 부가적인 요소인 것 같고

결국 필요한 기능/요소들을 어떻게 분류하고 보여주냐가 관건이지 않을까 싶다.

 

ux는 사용자 경험, 단순히 사용하기 편한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느끼고 있었는데

물론 중요하지만 결국은 어떻게 하면 더 목표에 가깝게 설정하느냐도 중요한 것 같다.

(유저가 삭제를 쉽게 할 수 없도록 하고 싶다! 한다면 의도에 맞게 숨겨놓는 것도 중요하다고 느꼈다.

사용자는 불편하겠지만...)

 

위 의미를 모두 생각하며 화면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회사를 다니면서 평소 내가 좋아하고, 흥미있던 디자인 요소를 제작하며 사용자 경험을 바탕으로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 ui ux 직군이 굉장히 멋있다고 느꼈었다.

내가 진행하고 있는 업무는 단순히 정해진 것을 실행하는 것에 그치지 않았어서,

무언가를 능동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부분이 멋있다고 느꼈던 게 아닐까 싶다.

 

내 생각대로 과정을 잘 해낼 수 있을지 아직 확신은 없지만, 스쿨 수료를 마쳤을 때.

더 목표 지향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디자이너가 되어 목적 달성에 기여할 수 있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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