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차 서비스 간단소개

지난 주 스터디를 진행했던 스타벅스와 동일하게, 최근에는 대중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프랜차이즈 공차의 모바일 어플로,
기능 역시 꽤나 유사하게 쉽게 모바일오더를 진행 할 수 있거나, 어플만의 쿠폰, 적립 시스템이 있는 서비스이다.
- 공차 어플의 화면 구성
* 사용하면서 불편함이 느껴졌던 항목의 넘버표시를 회색으로 표시해두었다.
1. 홈 화면

1-1. 홈 상단
- 좌측 메뉴가 등장하는 버튼 (주문 화면에 상세)
- 알림 버튼
1-2. 홈 메인
- 오더, 주문하기 버튼
- 스탬프 확인 버튼
- 현재 보유하고 있는 쿠폰을 조회하는 버튼
- 나의 모바일 공차카드 확인 버튼
- 상단 바코드 모양 버튼(핸드폰을 흔들어도 등장) 과 동일 화면 출력
2. 주문 화면

2-1. 매장 선택 상단
- 뒤로가기 버튼
- 홈화면 1-1, 1번과 동일 역할 버튼
- 홈 버튼
2-2. 선택 리스트
- 주문할 수 있는 매장의 리스트, 선택 시 이미지 상 우측 매장 소개 팝업 등장
3-1. 오더 상단
- 뒤로가기 버튼
- 2-1, 2번과 동일 역할 버튼
- 장바구니 버튼
3-2. 추천 메뉴
- 최근 주문한 메뉴가 표시되는 영역
- 공차가 추천하는 메뉴 영역
- 개인 맞춤이 아닌 공통 추천 리스트
- 신경 쓰였던 부분은 리스트의 수를 나타내는 아래의 표시가 두 줄로 표시된다는 점이였다.
4-1. 메뉴리스트
- 주문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되는 리스트
5-1. 정보 상단
- 주문 수량을 늘리거나 줄이는 버튼
- 주문 음료의 컵 종류를 결정하는 버튼들
- 주문 음료의 당도 선택 버튼
- 추가옵션 추가로 이동되는 버튼
5-2. 정보 하단
- 해당 메뉴를 찜리스트에 넣는 버튼
- 장바구니에 추가하는 버튼
- 해당 메뉴만 주문할 수 있는 주문창으로 이동되는 버튼
6-1. 장바구니 메인
- 현재 메뉴가 주문될 매장 안내
- 전체선택 버튼
- 선택삭제 버튼
- 메뉴 삭제 버튼
- 주문 수량 변경 버튼
- 체험 감상
스타벅스 어플은 메인 기능인 모바일 오더 기능 이외에도 자체 상점, 배달 주문, 실제 카드 등록 및 자체 카드 충전/발급 등 꽤나 어플 내에서 다루는 각종 기능이 있었던 것과 다르게, 공차 어플은 정말 모바일 주문에만 초점을 맞춘 느낌이였다.
기능 자체가 적다 보니 크게 불편함을 느낄만한 부분은 없었으나, 사소한 요소들에서 불편한 부분을 조금 느낄 수 있었으나
어플의 사용량이 그렇게 많지 않은 건지 앱스토어 리뷰도 적고 다른 사람들의 감상을 확인하기 어려워 지인들에게 사용을 부탁했고, 불편함을 느끼는 부분이 비슷했기에 의견을 바탕으로 AS_IS를 생각해보았다.
- AS-IS
1. 메뉴 정보

우선 메뉴 정보 페이지의 버튼들이였다. 어플 내에서 수량 버튼들, 추가옵션 버튼들 모두 회색으로 표시 되어있는데,
어플 내에서 주문하기나 실제로 동작하는 다른 버튼들은 모두 빨간색을 사용하고 있음에도 해당 색으로 표시 되어
마치 수량은 조절할 수 없거나, 추가옵션을 선택할 수 없는 음료로 보이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생각했다.
선택 가능한 버튼들의 색상을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해당 느낌을 지울 수 있지 않나 싶었다.
(또한 의도인지 모르겠으나 수량 버튼의 모양이 정원이 아닌 미묘한 달걀형으로 되어 있기에 해당 부분도 수정해보았다.)
2. 장바구니
장바구니 상단 주문 매장을 표시하는 버튼은 타 UI에서도 동일한 아이콘을 사용하기에 마치 수정이 될 것 같지만 되지 않는 상태였는데, 일단 이 부분이 확인의 기능만 한다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졌다.
또한 공차의 주문 시스템은 매장별로 장바구니가 저장되기에, 어느 루트에서든 주문 매장을 변경하려면 다시 음료를 담고, 상세 정보를 수정할 필요가 있다는 것 또한 주문을 불편하게 하는 요소라고 느껴졌다.

그래서 이런 식으로 매장을 수정하더라도 플로우를 재반복할 필요가 없게끔 장바구니 항목을 공통 적용되도록 변경하고, 언제든 돌아가는 플로우를 밟지 않도록 수정되면 어떨까 생각하여 플로우를 작성해보았다.
'디자인 스쿨 33기 >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로베이스 UIUX스쿨] 4주차 아티클 스터디 : UX 리서치에서 태도 기반 연구와 행동 기반 연구 (0) | 2024.12.29 |
---|---|
[제로베이스 UIUX스쿨] 4주차 레퍼런스 분석 스터디 : 스타벅스 (3) | 2024.12.28 |
[제로베이스 UIUX스쿨] 2주차 아티클 스터디 : UI/UX 디자이너 로드맵 (2) | 2024.12.15 |
[제로베이스 UIUX스쿨] 2주차 레퍼런스 분석 스터디 : 몰테일 (2) | 2024.12.15 |
[제로베이스 UIUX스쿨] 1주차 아티클 스터디 : UX 디자인 심리학 - 인간 경험 가이드 (0) | 2024.12.08 |